비아메디아 채플
교목실에서는 비아메디아 채플을 통하여 재학 중인 모든 학생들이 성공회의 신앙 전통과 정신을 중심으로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인 사랑과 복음의 진리를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채플 수업은 모든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2학기를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대학생들의 정서와 문화 그리고 관심사에 기초하여 풍부한 교양과 실천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강연과 영성훈련 그리고 문화공연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 장려하고 있습니다.
채플 개설 과목 및 주요 내용
- 시각과 영성
- 우리는 다양한 환경 속에서 자라온 다양한 사람들과 살아갑니다. 그들은 누구나 자신이 성장한 문화 속에서 알게 모르게 주어진 수많은, 그러나 획일화된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수업은 자신도 모르게 갖게 된 자신의 시각을 객관적으로 바라봄으로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시각을 이해하고,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 서양음악과 영성
- 교회음악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음악의 역사를 따라 기독교 신앙이 갖는 의미를 찾아보고, 성공회 신앙과 전례 안에서 행해지는 음악을 찾아서 성공회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 성공회이야기
- 한국에서 성공회는 잘 알려지지 않은 교단입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교세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성공회에 관한 단편적인 이해, 혹은 오해가 겹겹이 쌓여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사, 종교사 등과 복잡하게 얽힌 성공회의 지난 500년간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천주교, 러시아 정교회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기독교 교파를 형성하고 있는 성공회에 대한 폭넓고 올바른 이해를 구합니다.
- 열린 성공회 예배(감사성찬례)
- 감사성찬례란 성공회의 예배를 이르는 말로 대다수 한국 개신교회들과는 달리 초대교회(1-5세기) 때 확립된 예배양식을 따르는 것이 성공회의 전통입니다. 성공회 감사성찬례를 통해 다른 교단에서 볼 수 없는 아름다운 예배를 체험하며,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성공회의 전례를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실제로 예배를 드려봅니다.
- 노래로 경험하는 종교
- 모든 종교는 각자의 예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식을 통해 각 종교의 절대자를 예배하고 신앙 행위를 합니다. 모든 예식에는 음악이 사용됩니다. 곧 종교음악입니다. 종교음악은 그 종교가 경배하는 절대자가 누구인지, 신앙생활의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종교음악의 경험을 통해 그 종교를 이해합니다. 더불어 간접적으로 종교적 심성을 이해하고 경험합니다.
- 나와 타인 이해하기
- 이 수업은 에니어그램을 통해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데 있습니다. 에니어그램은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성격유형이론의 하나로서, 사람의 선천적 성격을 이해하는데 큰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고대의 수도원에서 사용된 에니어그램은 리더인 수도원장이 구성원들을 치리하는데 사용되었으며, 지금도 역시 그와 비슷한 용도로 여러 조직과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리더십의 영성
- 우리가 자리하는 크고, 작은 어느 곳에서나 리더십은 중요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다원화된 사회에서 나의 눈높이, 세상의 눈높이를 맞추고 조절하며, 미래를 준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자본주의적 가치와 기독교와 종교적 가치, 그리고 나의 가치들을 돌아보며, 미래를 설계해 나가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입니다.
- 쟁점으로 만나는 그리스도교
- 채플 수업의 목표는 건강한 종교적 인간의 확립과 공유에 있습니다. 이때 '종교적 인간'이란 특정 종교를 갖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서로 '동등하며 독특한 존재'라는 걸 존중하며 조심스레 소통할 수 있는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현대 사회와 종교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여덟 가지 정도의 쟁점에 대해, '소그룹 책 읽기와 토론'이란 방식으로 서로 생각을 나누고 소통하는 훈련을 해 봅니다.
- 연극과 영성
- 연극은 삶의 거울이기도 하고, 삶의 핵심을 담아내어 이해하게 해주는 그릇이기도 합니다. 이런 연극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또 각 시대마다 어떤 연극들이 당시의 삶을 담아 표현하는지를 살펴봅니다.
- 함께하는 이웃 종교
- 불교의 핵심사상과 종교적 이해를 통해 "불교가 우리 삶에 어떻게 연관되어 있으며, 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에 대한 탐독을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해보고, 이러한 탐구를 통해서 행복한 삶을 위한 인생관을 이해하고, 진정한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세계관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함께 나누는 세상
- 이 수업은 함께 나누는 세상의 의미에 대해 알아봅니다. '함께' 한다는 것은 무엇이며, 우리는 무엇을 '나눌' 수 있으며, 우리는 어떤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지 함께 생각해 보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 정신분석으로 바라본 애착 관계와 영성
- 이 수업에서는 자신의 존재 및 자신이 애착을 느끼고 있는 대상 관계(이성 친구, 친구, 부모, 신의 이미지 등)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무의식적인 영역과 함께 애착 유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해를 토대로 애착 대상 들과의 관계 안에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면서도 안정된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목표를 둡니다.
- 예술치료와 영성
- 예술치료의 기원과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인간에게 왜 예술이 중요한지와 그 치료적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이 수업에서는 국한된 이론 및 학설이 아닌 다양한 관점과 매체를 통해 예술치료를 이해하고 경험합니다.
- 인간심리와 기독교 명상
- 현대인은 빠른 개발과 성장으로 물질적, 기술적 풍요를 누리지만, 그 부작용 또한 큽니다. 특히 많은 청소년과 젊은 세대들이 불안과 우울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 수업은 기독교 전통에서 본 인간 내면의 심리구조를 소개하고 명상과 기독교전통의 기도를 융합하여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참가자들의 내적 건강과 자존감 향상을 돕습니다.
성직후보생 지도관리
1914년 성 미가엘 신학원 개교 이래 전통적으로 이어져 내려오는 성직후보생들의 성무일과와 영성수련 프로그램을 지도하며, 성직후보생들이 각종 성무와 예배를 실습하도록 하여 목회훈련을 돕고 있습니다.
대학 내 영성수련
- 교직원 예배
- 성탄절, 부활절, 추수감사절 등 특별 절기와 개교기념일, 시무식, 종무식 그리고 동절기, 하절기 전체 수련회 등에서의 예배와 매주 월요일 아침기도회를 통해 전체 교직원의 소명감과 일체감을 이루어 나갑니다.
- 신앙 상담
- 교직원과 학생들의 신앙적 고민과 인생의 진로에 대한 상담을 수시로 진행합니다.
- 교내 행사 주관
- 졸업식, 입학식 등 교내 행사의 예배 및 성소주일 연합예배, 신임교원 워크숍 등 학교와 교회의 공동 프로그램을 주관합니다.
- 대학교회
- 매 주일 11시에는 대학교 교직원 가족과 학생들, 일반 지역신자들을 중심으로 감사성찬례를 드립니다.
성공회대학교-릿쿄대학 한일캠프
성공회대학교와 일본 릿쿄대학교는 자매결연관계로서 양교 교목실이 서로 협력하며 교류하고 있습니다. 매년 8월, 성공회대학교 학생들과 일본 릿쿄대학교 학생들이 봉사활동과 학습, 교류를 통해서 우정과 연대감을 형성하며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하는 캠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교목실
- TEL
- 02. 2610. 4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