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융합학부 사회학전공
전공 소개
사회적 동물로서 인간은 사회 안에서 인간이 되며, 사회에서 살면서 사회를 변화시켜 나갑니다. 인간의 모든 삶이 사회적이기 때문에, 사회학은 삶의 모든 분야를 연구대상으로 하며, 모든 사회과학의 기초학문입니다.
사회학은 인간의 사회적 삶이 어떻게 유지되는지를 연구하며, 현재보다 더 나은 사회적 삶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검토하고, 실현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과학입니다.
사회학을 공부하는 일은 더 나은 삶과 더 성숙한 인간에 대해서 공부하는 일입니다. 사회적 삶을 이해하고 미래의 더 나은 삶을 준비하는 데에 있어서 사회학은 여러분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교육목표
사회학전공은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서도, 인간과 생명 존중이라는 기본 가치관을 공고히 하면서, 새롭게 대두하는 우리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분석하며, 사회 각 영역의 복잡한 연결관계를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융합적 접근을 통해 더 나은 삶과 더 성숙한 인간에 대해 학습하며 연대-공유하는 공동체에 기여합니다.
사회학과는 이러한 교육 지향성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둡니다. 즉, 가치지향적 활동으로 사회에 영향을 줄 수 있는‘소셜 임팩터’, 사회학적 통찰을 일반시민들과 공유하고 사회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사회과학 커뮤니케이션 혁신가’, 그리고 학문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발굴, 창조, 통합, 응용할 수 있는‘학술데이터 코디네이터’를 양성할 목표를 두고 사회학 전공의 교육에 임할 것입니다.
인재상
- 연대-공유하는 공동체에 기여하는‘성찰적 민주 시민’
- 기계가 인간을 대체할 수 있다고 여겨지는 시대에 사람의 본질적 가치, 공동체의 가치에 대해 성찰함
- 가치지향적 활동으로 세상에 임팩트를 줄 수 있는‘소셜 임팩터(social impactor)’
- 사회학적 범용성을 가지고 다양한 영역에서 가치지향적 활동으로 세상에 임팩트를 줄 수 있는 사회 혁신가
- 사회학적 통찰을 일반시민들과 공유하고 사회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사회과학 커뮤니케이션 혁신가’
-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를 겸비하여 사회과학을 문화적으로 번역하고 동시에 해결책(Solution)을 제시할 수 있는 제너럴리스트(Generalist)의 능력과 소양을 갖춘 사회학적 통찰의 대중화 전문가. 대중의 정동적 트렌드에 편승하거나 저널리즘적 일반화에 휩쓸리거나 포퓰리즘적 정서에 동조하지 않으면서, 사회학적 이론과 실증의 토대 위에서 그것을 대중들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독특한 매개자 역할
- 학문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발굴, 창조, 통합, 응용할 수 있는‘학술 데이터 코디네이터(academic data coordinator)’
- 다양한 학술데이터를 단순 검색이 아니라, 쟁점의 역사적 개요, 찬반의 핵심쟁점, 대안적 제안 등을 체계적으로 찾아보고 융복합적으로 분석하는 능력. 어떤 사회 주제에 대해서라도 논문 연구 자료를 검토하고 대중용으로 쉽게 정리하여 제시할 수 있는 융복합적 대중화 전문가
전공 능력
- 인권, 평화, 민주, 생태의 성공회대 가치 역량과 연동하여, 사회학적 상상력과 비판 정신을 함양합니다. 모든 인간의 존엄과 소수자 및 약자의 권리, 젠더 의식, 평화적 공존의 윤리, 생태계 보존과 지속가능한 삶의 양식, 세계시민공동체의 공공윤리 등을 이해하고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과 공공성을 키웁니다.
- 복잡한 개념ㆍ현상의 범주적 추론과 융합적, 시스템적 접근을 통한 분석 능력을 키웁니다.
- 민주주의를 위한 대화, 소통, 참여, 협력적 소통과 학문적 논의를 일상언어로 번역하고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는 표현 능력을 키웁니다.
- 사회학적 상상력을 함양하여 사회문제에 대한 실현가능한 대안을 제시하고, 자신의 생각을 사회 속에서 책임있게 실천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전공의 장점
성공회대 사회학전공의 많은 수업은 발표와 토론, 비판과 자기비판을 기초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수업이 가능하려면 훌륭한 교수들이 반드시 필요한데, 성공회대학교 사회학전공에는 이런 훌륭한 교수들이 참 많습니다.
성공회대 사회학전공은 민주주의를 위해 애쓰는 사람들과 오래동안 연대해왔습니다. 현실비판적인 시각을 견지하는 교과목, 실천과 실습을 담보하는 교과목 등이 이러한 연대를 튼튼하게 했고, 교수들 사이, 학생들 사이, 교수와 학생들 사이의 수평적인 상호토론이 성공회대 사회학전공의 문화로 자리잡으면서 이러한 연대를 뒷받침하는 힘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연대의 전통이 성공회대 사회학전공과정을 특별하게 만들었습니다.
이곳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연대의 전통을 배우고 비판적으로 계승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진출 분야
사회가 다양하게 분화되면서 각 분야의 전문가를 요구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세상이 복잡해질수록 세상을 한 눈에 파악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현대사회는 전문가 뿐만이 아니라 각 분야를 통합적으로 파악하고 연계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회학은 다른 전공분야에서 다루지 않는 사회통계, 사회조직관리 등의 전문분야를 다룹니다만, 무엇보다도 이러한 전문분야들을 통합하는 것이야말로 사회학의‘전문분야’입니다.
졸업 후 학생들은 거의 모든 분야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언론계, 정치계, 기업계, 정부와 자치단체, 시민사회단체 등. 모든 조직은 제 아무리 전문적 조직일지라도 하나의 사회이므로, 그 사회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와 통합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한편 오늘날 이른바‘전문적인 직업’들은 전문지식에 앞서서 전문지식에 기초가 되는 지식, 즉 사회에 대한 기초지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회학을 공부한 사람들은 장차 이러한 전문적인 직업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