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콘텐츠융합자율학부 디지털콘텐츠전공
전공 소개
디지털콘텐츠전공은 콘텐츠관련 문화산업 분야에 핵심이 되는 유연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콘텐츠 제작 분야는 새로운 첨단기술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그것을 기반으로 새로운 생각과 시도로 다양한 결과들을 만들어 내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교과과정 내에서 더 깊이 생각하고 더 넓게 바라보며 그것을 융합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새로운 기술과 자유로운 창작활동은 꾸준한 연습과 노력을 바탕으로 완성됩니다. 그래서 디지털콘텐츠전공의 실기수업 과정은 학생들의 예술적 역량을 강화시키고 기본기를 탄탄하게 만들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 과정은 교수자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수정하고 보완하여 완성시켜 나가며, 더 나아가 디지털콘텐츠전공은 다양한 콘텐츠 제작 분야의 선도적인 기업들과 업무협약을 맺어 현장의 기술과 시각을 바탕으로 한 더 완성도 있는 교육과정을 학생들에게 제공합니다. 또한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 중에 학교와 업무협약을 맺은 기업에서 실무를 경험하며 준비된 콘텐츠 창작자를 배출하고 해외공동 수업개설과 교환학생프로그램, 해외봉사 프로그램 등을 통해 더 넓은 시각과 국제화 감각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 학생들이 글로벌 콘텐츠의 중심이 되고 있는 K-콘텐츠 창작의 중심인재가 되도록 돕습니다.
디지털콘텐츠 전공 후 사회진출분야는 게임아트, 게임그래픽, 애니메이션, 영상제작자, 방송, 광고, 영화, 캐릭터디자이너, 컨셉아티스트, 디지털아티스트, 모션캡처전문가, AR/VR 전문가, 메타버스콘텐츠제작자, 일러스트레이터, 웹툰작가, 웹툰제작자, 컴퓨터음악제작 등의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교육목표
- 디지털콘텐츠전공은 영상과 게임분야에서 ‘창의적 콘텐츠’를 위해 디지털 기술과 예술을 배우는 전공입니다. 디지털콘텐츠의 핵심은 ‘창의력’에 있기 때문에 기획과 제작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디지털콘텐츠전공은 창의적 콘텐츠사례를 분석하고, 예술적 이론과 발전된 컴퓨터그래픽기술 교육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 디지털콘텐츠전공은 게임,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영화, 캐릭터디자인, 컴퓨터음악, 문화콘텐츠 유통 등의 분야에서 전공분야의 실력 뿐 아니라, 국제적 감각과 올바른 인성을 두루 갖춘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전문가로 키우기 위해 인문학적 소양과 컴퓨터그래픽기술능력, 콘텐츠유통에 대한 지식전달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인재상
- 창의적 기술인
- 문화와 사회, 예술을 바라보는 예리한 시각을 통해 창의적 콘텐츠로 종합할 수 있도록 예술적 감각과 디지털기술을 겸비해서 수준급 실력으로 제작할 수 있는 인재
- 자기주도적 융합인
- 뚜렷한 세계관·가치관을 가지고 콘텐츠 기획, 디자인, 컴퓨터그래픽, 디지털음악, 유통과 마케팅 등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융·복합을 해 낼 줄 아는 인재 그리고 협동프로젝트에서 한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소통과 관계 맺기의 방식을 체득한 인재
- 글로벌 문화 창조인
- 인권 · 평화 · 생태 · 민주의 가치를 중심으로 세계화에 적응할 수 있는 기초를 갖추며, 글로벌 문화코드와 새로운 기술혁명을 이해하고 인간의 삶 속에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새로운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인재
전공능력
- 자신의 흥미,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이해하는 능력. 더 나아가 사회와 문화를 다각도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갖추면서 자신만의 개성적인 해석을 펼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이를 위해 자아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경력개발능력을 배우게 된다.
- 디지털콘텐츠전공은 문서작성, 영상/게임 제작기술, 공간과 색상에 대한 미적감각, 게임프로그래밍 언어작성능력 등 인문, 예술, 공학지식을 응용하여 자신의 콘텐츠제작을 위해 지식을 융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 디지털콘텐츠전공은 아이디어를 세련되고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려는 비디오제작, 이미지제작, 게임콘텐츠제작, 미디어특성에 따라 생산과 유통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이러한 콘텐츠 제작기술 능력은 창작이라는 교육목표로부터 시작되며, 아날로그적 뿌리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융합하는 과정을 통해 진정으로 몸에 체화될 수 있는 능력이 된다.
- 교육과 창작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타인과의 협업은 필수적이며 하나의 목표를 위해 의식과 방향을 공유하는 법을 교육활동을 통해 익히게 된다. 이를 통해 공감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체득하고,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 전문가 그룹 및 산업계 협력 네트워크 구축하는 능력을 배우게 된다.
전공의 장점
- 학과의 특별한 장점은 다양한 현장 경험과 교육경력을 갖고 있는 교수진입니다. 막연한 이론중심이거나 무작정 따라하기식의 실습수업이 아닌 창작을 기반으로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교육과정을 만들었습니다.
- 전공연계동아리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게임제작, 영상제작, 그림제작, 3D애니메이션제작, 뮤직비디오제작 등 각 동아리에 가입하여 본인이 관심있는 분야의 작품을 공동으로 제작해 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전공관련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단합으로 그려지는 바닥화행사, 졸업작품전시, 과제전 등 전공행사에 참여하여 친목을 쌓을 수 있습니다.
- 방중워크숍수업 (드로잉, 3Dmax, 기초영상제작)이 개설되어 기초소양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무료로 수강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사회진출분야
진로계통 | 세부업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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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분야 전문가 | 게임프로듀서, 게임시나리오작가, 모바일게임제작자, 게임컨셉디자이너, 게임캐릭터디자이너, 게임애니메이터, 게임운영자, 게임기획자 등 |
영화, 방송, 광고분야 전문가 | 영화제작사, 드라마제작사, 광고기획사 등 기획자, 프로듀서, 연출자, 촬영기사, 편집전문가, 스토리보드작가, 온라인영상제작자, 영상디자이너, 모션그래픽디자이너, 영상특수효과(VFX) 등 |
애니메이션 분야 전문가 |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애니메이션시나리오작가, 배경디자이너, 컨셉디자이너, 애니메이션아트디렉터, 애니메이션 기획자, 프로듀서, 감독, 3D테크니컬 디렉터 등 |
만화분야 전문가 | 창작만화작가, 디지털콘텐츠만화작가, 교양학습만화작가, 일러스트레이터, 만화스토리작가, 만화출판전문가, 만화기획자 등 |
콘텐츠 개발 및 유통 전문가 | 홍보용, 학습용콘텐츠제작 및 유통, 캐릭터개발, 인터넷 쇼핑몰, e-learning, 출판기획사, 인쇄매체 제작 및 유통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