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콘텐츠융합자율학부 신문방송학전공
전공 소개
신문방송학전공은 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반을 배웁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문, 방송, 잡지와 같은 매스미디어부터 영상, 문화기획, 광고, 홍보, 출판, 연극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공부하고 실습하는 전공 분야입니다.
신문방송학은 미디어 전반을 다루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공생들을 미디어 분야에서 활동할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생각하기, 말하기, 글쓰기 등 소통을 위한 기초 역량 교육에서부터 기사 작성, 영상프로그램 제작 등 실무 응용 역량 교육까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수준별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문화기획이나 영상제작 등 특정 분야의 심화 학습도 가능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고 있는 가상현실, 디지털 플랫폼, 소셜 미디어 영역 등의 기본 이해를 제공하며, 학생의 관심에 따라 다양한 연계 학습이 가능한 전공입니다.
교육목표
미디어와 문화를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전반의 체계적인 이해와 학습을 통해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합니다.
인재상
- 급변하고 있는 다양한 미디어와 문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사회적 갈등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인재
전공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 되는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
미디어 이해 및 활용 능력
- 다양한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창의적 기획 능력
- 공연 및 예술 기획과 미디어 창작 능력 등 다양한 문화/미디어 관련 기획 능력
전공의 장점
- 매년 시행하고 있는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전공의 워크숍은 학생들의 숨은 재주와 능력을 펼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다양한 분야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맞춤형 인턴십은 학생들이 자신의 장점과 능력을 점검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 외부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전문적인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 미디어 관련 기관에서 방학 중 다양한 실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사회진출분야
진로계통 | 세부업종 |
---|---|
언론 | 신문·방송 기자, 영상제작 피디, 언론유관기관(언론중재위원회, 언론진흥재단, 시청자미디어재단 등 다수) 종사자, 언론 미디어 비평가 |
광고, PR, 출판 | 광고 기획자, 광고 연출자, 카피라이터, PR업체 종사자, 출판 편집 기획자 |
뉴미디어 | 콘텐츠 산업 종사자, 소셜 미디어 종사자, 1인미디어 제작자 |
예술 | 연극(연출자, 연기자), 공연 기획자, 축제 기획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