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인문창의교육전공
교육목표
학교뿐만 아니라 마을, 평생교육 기관 등 다양한 현장에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활동가의 자기혁신을 가능케 하는 학습과 성찰의 경험 제공
- 지속적인 교육 혁신의 원천은 교사의 자기혁신 의지와 역량
-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개선을 통한 ‘수업력’의 향상 이전에, 그것을 실현하는 교사의 인간관, 세계관, 교육관의 변화가 선행요건
- 이를 위해 익숙한 교육경험, 사고방식, 삶의 내용을 바꾸려는 의지와 힘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의 제공
- 이를 통해 교육의 지속적인 혁신을 이루어낼 주체로서의 역량 배양
교육영역
이미지 영역
- 세 범주 - 네 영역으로 구성
- 인간관 : 삶의 매 순간과 죽음에 대한 실존적 물음과 성찰의 기회와 경험의 제공
- 세계관 : 다영역 통합이해적 교양에 기초한 시민력과 ‘새로운 일상’(뉴노멀) 시대에 대한 사유력의 배양
- 교육관 : 전통적이고 일방적인 교사관(敎師觀)을 탈피하여 시대의 요구와 도전에 대한 대응 능력을 스스로 갖추고, 이를 다양한 연령과 욕구를 가진 학습자를 위해 실현할 수 있는 교육활동가상의 추구, 그리고 학교의 테두리를 확장하고 지역과 마을공동체가 가진 교육적 가능성에 주목할 수 있는 상상력의 배양
교육 과정 구성 원칙
이미지 영역
- 네 영역-두 트랙의 융합적 구성
- 인문영역, 시민영역, 교육영역, 미래영역 등 네 영역을 ‘인문적 삶’과 ‘시민적 삶’이라는 두 트랙(Two-Track)로 나눠, 각 트랙에 적절하게 분산, 융합적으로 배치
- 각 영역의 방향
- 인문영역: 이성, 비판성, 전인성을 핵심으로 하는 인문학과 예술을 결합하고, 핵심 고전(고전적 고전 + 현대적 고전)을 엄선하여 통독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시민영역: 한국 사회의 과거와 현재를 통시적공시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한편, 이를 통해 미래 한국사회를 견인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 교육영역: 지식정보 전달 능력을 넘어 지식정보를 걸러내고 새롭게 해석하는 힘, 그리고 학교 울타리를 벗어나서 마을로, 세상으로 교육적 상상력을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개발
- 미래영역: 위 세 영역에서 얻어진 통찰과 영감을 바탕으로 21세기 사회의 급변하는 현실을 이해하고 상상력을 동원하여 미래 트렌드를 그려보고, 인간이 스스로 그 추세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지적, 전문적, 실존적 능력을 함양
- 수강생의 자율적 선택 보장
- 필수 교과는 교육영역(혁신교육론과 혁신교육특강 등 2과목)에 한정하여 최소화
- 각 영역에 대한 충분한 선택 교과 제공